Email: weloveadidas.com@gmail.com
Web: weloveadidas.com

도시와 옷에 놓인 공책 (Notebook on Cities and Clothes)
- 타이틀 : 도시와 옷에 놓인 공책(Aufzeichnungen Zu Kleidern Und Stadten, Notebook on Cities and Clothes)
- 제작국가 : 서독, 프랑스
- 러닝타임 : 81분
- 포맷 : 35mm; color, 1:1.37; stereo (2014년 4k 리마스터링)
- 언어: 영어(English), 일어(Japanese)
https://youtu.be/E3-PvoAR264
1945년 8월 14일 독일 뒤셀도르프 출생으로 전후 독일을 대표하는 감독이자 뉴저먼 시네마의 기수로 평가받는 영화 감독 빔 벤더스(Wim Wenders)가 연출한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의 다큐멘터리 입니다.
벤더스 감독은 프랑스 퐁피두센터로부터 패션에 대한 영화를 만들어달라는 의뢰를 받았을 때 바로 요지 야마모토에 대한 영화를 생각했습니다. 벤더스 감독은 언젠가 자신이 사입은 재킷이 마치 갑옷을 입은 기사가 된 듯 보호를 받는 느낌을 가진 적이 있었는데, 그 옷이 야마모토 요지의 옷이였다고 합니다.
벤더스 감독의 내레이션으로 진행되며 모든 작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요지 야마모토의 작업현장과 패션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벤더스 감독은 요지 야마모토 디자이너를 하나의 매개로 삼아 패션과 도시, 창작 과정 등에 대한 과정을 차분히 영상에 담아냈습니다.
다큐멘터리 영화 도시와 옷에 대한 노트(Notebook On Cities And Clothes)는 일반적인 패션 다큐멘터리가 아닌 요지 야마모토의 에너지와 벤더스 감독의 시선이 함께 담겨된 영상입니다. 덕분에 개봉 당시에는 정적인 지루함 덕에 혹평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빔 밴더스 감독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영화의 정보를 살펴보면 2014년 4k로 리마스터링 작업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링크된 유튜브 영상은 자막이 없는 버전입니다. 구글링을 해보았지만 영문 자막도 쉽게 못 찾아내는 것 같습니다. 영문 자막이 있으신 분은 메일 부탁드립니다.
더 알아보기
http://www.imdb.com/title/tt0096852/
출처 :
http://wimwendersstiftung.de
http://www.vogue.co.kr/2015/09/07/%ED%8C%A8%EC%85%98-%ED%95%84%EB%A6%84-%EC%83%81%EC%98%81-%EC%8B%9C%EA%B0%84%ED%91%9C